Face Changing Chasing the Pace

초기 속도, RPM, 경고등 위주의 정보였던 클러스터 영역에 Digital display가 적용되면서 차량 정보, 연비 정보, 네비게이션정보, 음악, 라디오 등 엔터테인먼트 정보를 제공하는 영역으로 클러스터의 활용도가 확장되었다.

클러스터는 각 제조사들의 아이텐티티가 반영되는 매개체로,대표성 있는 자동차 사용자 경험이다.
아날로그 하드 클러스터에서 디지털 클러스터로 변화하였으며 현재는 통합형 디스플레이(클러스터+AVN)를 제공하고 있다.
제공되는 정보 범위도 속도, 연료 정보를 넘어 ICT 서비스까지 확대하는 추세다. 이러한 변화 뿐만 아니라 미래의 디스플레이 사용자 경험을 제시한다.

차량에 2,3단계 ADAS기능이 적용되면서 클러스터 영역에 ADAS기능에 대한 정보가 추가되어 운전자의 안전한 운전을 돕고있다.

LDWLane Departure Warning

차선 이탈 경보 졸음운전이나 스마트폰 사용 등 부주의한 운전을 할 때 유용하며, 특히 졸음운전이 많은 장거리 운전자, 야간 운전자에게 필요한 기술이다.

LKALane Keeping Assistant

차선 유지 제어 카메라는 센서로서 작용을 하며, 핸들 제어를 위해 차선의 곡률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한 일로서, 미리 예측된 차로를 따라갈 수 있도록 차로 예측 신호를 자동차에 보낸다.

FCWForward Collision Warning

전방 추돌 경보 운전자가 전방을 주시하지 못하는 상황, 예를들어 졸음운전이나 스마트폰 사용, 옆사람과의 대화로 주의력이 떨어질 때 운전자에게 경보를 주어 도움을 주는 기술이다.

PDPedestrain Detection

보행자 인식 근 거리에서 나타나는 보행자를 인식하는 장치로서, 시내주행 시에 부주의한 상황에서 불의의 사고를 미리 막아줄 수 있다.

4단계ADAS

Connecting your Phone...

자율주행 기능이 가능해짐에 따라 클러스터 영역의 속도,RPM등의 주요 정보는 축소 되고 업무, 휴식, 엔터테인먼트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하는 영역으로 개념이 확장되고 있다.

Enjoy you driving...

자율 주행을 통해 차량 환경이 기존의 이동 수단, 운송 수단에서 완전히 다른 환경의 개념으로 확장되었다. 따라서 차량 UX또한 새로운 UX 제공이 필요한 시점이다.